안녕하세요. 오늘은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이용대상 및 혜택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노인맞춤돌봄서비스란,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어르신을 위해 정부지원으로 돌봄을 제공하는 것인데요.
노후생활을 보장하고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을 보낼 수 있도록 국가에서 지원하는 것입니다. 가사지원,외출동행, 말벗제공, 방문점검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며 모든 노인분들이 돌봄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것은 아닌데요. 그럼, 어떤분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고, 서비스 내용까지 알아보겠습니다.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소개
노인맞춤돌봄서비스는 만65세이상의 일상생활에 곤란을 겪는 어르신을 위한 돌봄서비스를 지원하는것인데요. 정부지원으로 노인의 안전하고 건강한 생활을 보장하기 위해 안전지원, 사회참여, 일상생활 지원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이용대상
돌봄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분들은 만65세이상이면서 다음 3가지 중에서 한가지에 해당되어야 하는데요.
-국민기초생활수급권자
-차상위계층
-기초연금수급자
예로 만65세이상 차상위계층이라면 지원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위에 해당하지 않더라고 독거, 조손, 고령부부 가구의 노인이거나 신체저하 및 우울증, 인지저하로 인해 돌봄이 필요한 분들은 시군구청 승인하에 지원을 받을 수 있어요.
단, 돌봄서비스를 받으려면 다른 유사중복사업을 받지 않아야 하는데요. 유사중복사업에는 다음과 같은 종류가 있어요.
노인돌봄서비스 유사중복사업
노인장기요양보험 등급자, 가사‧간병 방문지원사업 이용자, 국가보훈처 보훈재가복지서비스 이용자, 장애인 활동지원 사업 이용자, 기타 국가 및 지자체에서 시행하는 서비스 중 노인맞춤돌봄서비스와 유사한 재가서비스
돌봄서비스 종류
돌봄서비스는 대상자분에 따라 중점과 일반, 특화, 사후관리방식으로 제공되는데요. 중점이란 신체적능력저하로 일상생활지원이 필요한 대상입니다. 일반돌봄군은 사회관계단절인 분들도 사회생활에 도움을 줍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와 같아요.
1. 중점돌봄군 : 신체기능 저하로 일상생활 지원이 필요한 분.
-월 16시간 이상 40시간 미만의 직접서비스가 제공되며 주기적인 가사지원서비스가 제공됩니다.
2. 일반돌봄군 : 사회관계단절 및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분.
– 월 16시간 미만의 직접서비스 제공, 주기적인 가사지원서비스 제공되지 않으나 수술, 골절등 특수상황에는 가사지원서비스를 한시적으로 제공.
3. 특화서비스 대상 :사회관계단절, 우울증등으로 인해 집중서비스가 필요한 분
-특화서비스 및 사후관리는 유사중복사업 자격과 관계없이 제공
4. 사후관리 대상 : 중점돌봄군 혹은 일반돌봄군이었던 분들이 서비스 종료후에 사후관리가 필요한 분.
돌봄서비스 혜택
혜택은 크게 가사지원과 같은 직접서비스와 기타서비스로 나눠지는데요. 다음과 같습니다.
1. 직접 서비스
-생활의 안전점검을 위해 방문, 전화등을 합니다.
-생활환경개선을 위해 가구구조를 바꿔줍니다.
–말벗제공등
-사회참여를 위해 사회적인 교류를 지원합니다.
-사회적, 신체적, 정신적건강을 위해 교육과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외출시 동행하거나 가사를 지원합니다.
2. 기타서비스
-지역사회의 후원물품이나 서비스를 연계합니다.
-개별 맞춤형 사례관리 및 집단활동 제공합니다.
-서비스 종료후에도 사후관리가 필요한 분들에게 모니터링을 통해 계속적으로 지원합니다.
여기까지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이용대상 및 혜택 알아보았는데요. 더 궁금하신점이 있으시면 보건복지부 전화번호 129 번으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이상 마칩니다.